라라벨 시작하기 4 – Sail

Sail

라라벨은 Framework인데 기존 내가 아는 Framework가 아니다. 내가 생각하는 Framework는 특정 언어에서 개발을 시작할 때 MVC처럼 미리 틀을 만들어 놓고 그 틀에 맞춰 개발을 하면 되는 그런걸 생각하고 있었다. 내가 접한 대부분의 Framework가 그랬다.

codeigniter도 그랬고 Django, Flask도 그랬다. Node의 Express도 그렇고. 그런데 가만 생각해보니 스프링부트는 https://start.spring.io/ 라는걸 만들어놓고 Dependency를 추가하여 확장 가능하게 했다. 그러더니 라라벨은 Sail이란 커맨드 툴을 만들어 docker-compose 에 필요한 것들만 추가할 수 있게 했다. 실제 배포과정에선 이 부분을 어떻게 풀어나갈지 궁금하다.

사용 가능한 서비스는 mysqlpgsqlmariadbredismemcachedmeilisearchminioseleniummailpit 가 있다고 한다.

이중 meilisearch, minio, mailpit은 처음 보는 서비스라 여기에 정리해보자.

meilisearch

검색엔진이다. elastic search처럼 문서들로부터 빠른 검색을 해준다. 보통 elastic stack이라 해서 elastic search, logstash, kibana를 한데묶어 msa환경에서 로그통합을 하는데 이 meilisearch도 그런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건가? 슬쩍 봐선 그런 내용은 없는데.

찾아보니 meilisearch 서비스는 실시간 검색, 타이포에 특화되어 있어 사용자 경험에 맞춰져있다. 그리고 왠만한 언어를 지원해서 기존 서비스에 통합하기도 쉽다. 만약 내 서비스가 사용자 검색을 할 일이 있고 타이핑 와중에도 검색 내용이 시시각각 변하게 하고 싶으면서 오타가 발생해도 비슷한 내용을 검색결과로 보여주고 싶다면 이 서비스를 사용하는게 직접 개발하는 것보다 나을것이다. 그렇다곤 해도 이걸 실제로 써보지않으면 어떤 느낌인지 모르겠다. 이것도 나중에 알아보는걸로.

minio

오브젝트 관리 서비스이다. AWS S3와 완벽하게 호환된다. 오브젝트는 파일이다. 이미지, 문서 모든 것들이다. 이들을 관리하는 서비스이다. 당장은 쓸일이 있을까 싶다.

mailpit

메일 테스팅 도구라는데 이것도 뭔지 모르겠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