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라벨 시작하기 1 – install

회사에서 PHP로 된 서버로 서비스중인 프로젝트가 있다. 그런데 이 코드는 그야말로 레거시. 이제 겨우 코드가 눈에 익어 어느 정도는 만질수 있는 수준이 됐다. 그럼에도 너무 복잡하다. 예전에 코드이그나이터를 사용하여 이것 저것 만들어 봤는데 이번엔 명성이 자자한 라라벨로 마이그레이션을 했으면 하는 원대한 꿈이 있다.

그래서 라라벨을 한번 경험해보고자 마음 먹었고 이왕이면 이 내용을 기록하여 미래의 내가 위기에 처했을때 도움이 되지 않을까 막연한 기대를 하며 시작한다.

https://laravel.kr/docs/9.x/installation

라라벨은 PHP의 프레임워크의 일종이다.

PHP는 참 거시기한 언어이다. 처음 배웠을땐 이거만큼 좋은 언어가 없었다. 너무 쉬웠다. 자바를 배우고 나서 PHP를 접했는데 몇 줄 적지 않아도 탁탁 되는게 신기했다. 그러다 여기저기서 문제점이 발생하기 시작했다. 변수를 할당하지 않았는데 에러가 나지않아 한참을 디버깅 해야 했다. 필요한 곳마다 Ctrl + c Ctrl + v로 코드를 복사해서 유지보수를 할 때 중복코드를 찾아 전부 바꿔야 했다. 나중에 안 거지만 시작이 쉽다고 좋은게 아니었다. 에러가 나지 않았던 이유는 귀찮다고 에러리포트를 전부 막아서였다. php도 클래스가 가능하단걸 나중에서야 알았다. 사용방법을 모르고 그냥 사용해서 생긴 문제들이었다.

다시 PHP를 사용할 기회가 되어 느낀점은 소규모 환경에선 이거만한 언어가 없다. 회사 프로젝트를 하며 그걸 피부로 느낀다. 물론 그 편리함에 기대에 무분별하게 사용하면 대참사가 예고되어 있으니 조심해서 사용해야 한다.

쓸때없이 이야기가 샜다.

설치 방법이야 저 위 링크에 다 있으니 나는 내가 겪으며 느낀점을 정리하려고 한다. 다음에.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